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MacVim의 vimrc 파일을 별도로 관리하기

MacVim의 vimrc 파일을 별도로 관리하기

MacVim은 코코아로 만들어진 GUI 기반의 vim앱이다. 취향에  따라서는 터미널에서 vi를 실행해서 쓸 수도 있지만 (난 아무래도 이쪽인 듯) MacVim은 마우스를 지원하는 등의 “조금 더 쉽게” vi의 강력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MacVim은 ~/.vimrc 파일을 로딩해서 터미널의 vi와 동일한 설정을 그대로 따를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몇몇 설정이 별도로 필요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MacVim에서만 사용하는 vimrc 파일이 있으면 좋겠는데….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있습니다.
아는 사람은 아시다시피 OSX의 앱은 그 자체가 하나의 ‘폴더’로 존재한다. 즉 폴더에 아이콘이 씌워져 있고, 이를 더블 클릭하면 그 속의 앱이 실행되는 형태로 되어 있다. 말하자면 거의 모든 앱이 ‘포터블’ 형태인 셈.
그래서 우선 터미널에서 vi로 이 파일을 찾아서 약간 변형을 가해준다.

vi /Applications/MacVim.app/Contents/Resources/vim/vimrc

이 파일의 맨 마지막 줄에 다음 명령을 추가해준다.

let $MYVIMRC='/Applications/MacVim.app/Contents/Resources/vim/vimrc'

이제 MacVim의 $MYVIMRC는 앱 샌드박스 내에 존재하는 vimrc 파일이 되었다. MacVim에서 이 파일을 쉽게 편집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한다.

:e $MYVIMRC

물론 MacVim은 ~/.vimrc 도 읽어들이겠지만, 그 전에 먼저 이 파일을 읽어오게 될 것이다. 따라서 MacVim에서만 설정 가능한 세팅은 이곳에서 설정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