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Swift 프로퍼티의 옵저버에 대한 규칙

Swift 프로퍼티의 옵저버에 대한 규칙

  • lazy 프로퍼티는 옵저버를 가질 수 없다. (단 최초 액세스 이후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다.)
  • computed 프로퍼티에 대해서는 옵저버를 설치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 단 상속받은 computed 프로퍼티에 대해서는 옵저버를 설치할 수 있다.
  • 옵저버는 해당 클래스의 지정 이니셜라이저 내에서 값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호출되지 않는다.
  • 단, 상속받은 프로퍼티가 옵저버가 설치되어 있다면 부모의 지정 이니셜라이저 호출 후에 변경한다면, 부모의 옵저버가 호출될 것이다.
  • 비슷하게 편의 이니셜라이저에서는 지정 이니셜라이저를 통해 초기화한 후, 프로퍼티값을 다시 변경하면 옵저버가 실행된다.

lazy 프로퍼티와 옵저버

lazy 프로퍼티는 옵저버를 가질 수 없다. 위에서 설명한 옵저버와 관련된 규칙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울 수 있다. 1) 옵저버는 객체 인스턴스의 초기화가 완료된 시점부터 작동한다. 2) 객체의 초기화는 지정 이니셜라이저가 실행을 완료한 시점으로 본다.

그런데 lazy 프로퍼티는 약간 예외적이다. 왜냐하면 지정이니셜라이저가 실행을 완료했다하더라도 느긋하게 초기화되는 프로퍼티는 아직 초기화 되기 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 가설에서 1번 항목에 따라 지정 이니셜라이저가 실행되었더라도 옵저버가 동작 가능한 시점이 결정되지 않는다. 아래는 이 부분이 언급된 공식 문서의 내용.


You can add property observers to any stored properties you define, except for lazy stored properties. You can also add property observers to any inherited property (whether stored or computed) by overriding the property within a subclass. You don’t need to define property observers for nonoverridden computed properties, because you can observe and respond to changes to their value in the computed property’s setter. Property overriding is described in Overriding.

상속된 계산 프로퍼티에는 옵저버 설치가 가능하다?

보통 옵저버는 저장 프로퍼티에 설치한다. 계산 프로퍼티의 경우에는 set 하는 과정 자체가 별도의 코드를 실행하는 것이므로 사실상 옵저버가 필요 없다. 하지만 이렇게 set이 가능한 계산 프로퍼티에 대해서 이를 상속받는 서브 클래스는 해당 프로퍼티를 오버라이드하여 didSet, willSet 옵저버만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당연히 setter를 오버라이드하는 경우에는 옵저버를 추가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