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091119 :: 구글 크롬 OS 공개

20091119 :: 구글 크롬 OS 공개

구글 크롬 OS가 결국 공개되었네요.어제 글에 언급했던 대로, 소스 코드가 공개되었습니다. chromium.org에 다운로드 위치와 빌드 방법에 대해서 설명이 나와 있으니 빌드를 만들어서 설치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전 봐도 뭔말인지 잘 모르겠더군요.)
예상대로, 일반적인 OS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파일을 관리하는 방식의 UI가 아닌 gOS처럼 브라우저의 UI가 OS 전체 UI와 완전하게 통합된 형태의 OS가 될 것 같습니다. 아… 이렇게 되면 국내에서는 정말이지 두 손 반겨서 사용할만한 사람은 없을 듯 합니다. 어쨌든 UI에 대한 궁금증은 아래 비디오로 풀어보시면 될 듯 하네요. 그간 많은 억측과 낚시가 난무했습니다만, 아래 비디오는 구글에서 배포하는 UI 컨셉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현재 chormium 프로젝트 사이트에서 이야기하는 UX 컨셉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어놓은 수준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아마 실제 동작 화면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구글이 공식 블로그에서 밝힌 바와 같이 현재 구글 크롬OS의 개발의 최대 목표는 속도라고 합니다. 넷북을 타겟으로 하고,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하네요. 이동성과 속도를 잡아보겠다는 생각이고, 이는 현재로서는 MS와의 전면전으로는 번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넷북을 겨냥한 틈새 시장 공략으로 보이네요. 그래도 전원을 넣고 단 몇 초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하다고는 생각되지만, 워낙에 느린 부트업에 익숙한 기존 MS 사용자들에게 이러한 ‘속도’가 얼마나 감흥을 줄까도 사실은 좀 의문이 듭니다. (사실 윈도XP만 하더라도 최적화만 잘하면 우분투 9.04대의 부팅 속도는 나옵니다.)
또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의문입니다만, 파이어폭스 3.6 버전도 벌써 베타 3이고, IE9에 대한 소식도 들려오는 걸 봐서는 여전히 치열하게 진행 중인 브라우저 전쟁과, 또 내년에 출시될 우분투 10.4로 시간을 보내다보면 내년 하반기 쯤에는 실제로 PC에 설치해 볼 수 있는 베타 버전 정도를 받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WIN7의 반향이 대단한 거 같은데, 내년 여름 쯤이 되면 보다 뚜렷한 윤곽을 볼 수 있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