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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이미지를 사용한 QRCode 생성기

지난 시간에 코어 이미지를 사용해서 QRCode 인식기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였는데, 그렇다면 반대로 문자열을 인코딩하여 QR코드를 만드는 것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QR코드 생성은 코어 이미지를 통해서 할 수 있다. 코어이미지는 이미지 내의 바코드와 QR코드 탐지 API를 제공하는데, 반대로 해당 코드를 이미지로 생성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QRCode 생성은 CIQRCodeGenerator 라는 이름의 CIFilter를 통해서 수행할 수 있다. 해당 필터의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다.

  1. inputMessage : QR코드에 인코딩될 문자열 데이터이다. 해당 문자열은 UTF8로 인코딩된 바이트스트림으로 전달한다.
  2. inputCorrectionLevel : QR코드의 보정값 수준이다. 보통 “L” 을 쓰면 된다.

실제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let context = CIContext()
let message = "https://soooprmx.com"
if let data = message.data(using: .utf8),
   let filter = CIFilter(name: "CIQRCodeGenerator",
                         inputParameters:[
                            "inputMessage": data,
                            "inputCorrectionLevel": "L"])
{
  let qrCode = filter.outputImage()!
  let output = UIImage(ciImage: qrCode)
  ...
}

다만, 문제는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가 매우 크기가 작다는 문제이다. (정말 쥐똥만함….) 이 이미지를 보다 큰 이미지뷰에 넣으면 확대되면서 픽셀 보간1이 일어나서 이미지가 흐려지게 된다. (물론 적당히 크기가 크다면 이런 흐린 QR이미지도 왠만한 앱에 의해서는 다 인식된다.) 하지만 QR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하려고 하거나 하는 경우에는 흐릿한 이미지도, 너무 작은 이미지도 쓸 수가 없으므로 다음과 같이 확대하자. 코어 그래픽을 사용해서 픽셀 보간 없이 큰 영역에 해당 이미지를 그려주면 된다.

...
let qrCode = filter.outputImage()!
let cgImg = context.createCGImage(qrCode, from: cqCode.extent)!
// 비트맵 컨텍스트를 생성한다.
let v_size: Int = 400
guard let ctx = CGContext(data:nil, width: v_size, height: v_size,
                    bitsPerComponent:8, bytesPerRow:0,
                    space: CGColorSpaceCreateDeviceRGB(),
                    bitmapInfo: CGImageAlphaInfo.none.rawValue)
else {
   return
}
let outputFrame = CGRect(x:0, y:0, width: CGFloat(v_size), height: CGFloat(v_size))
// 보간 옵션을 제외한 후, QR코드를 확대하여 그린다.
ctx.interpolationQuality = .none
ctx.draw(cgImg, in: outputFrame)
// 최종적으로 확대된 결과물
let resultImage = ctx.makeImage()!
let qrCodeImage = UIImage(cgImage: resultImage)

  1. 흔히 ‘안티앨리어싱’이라 부르는 그것.